본문 바로가기
TIP&정보/PDF문서만들기

[PDF문서만들기] 1편 기초환경 구성 - 유료문서 및 공유프린터로 막힌 문서 출력

by ^. 2012. 2. 2.

     

반응형

본격적으로 PDF문서만들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다.

이거 별거 아니라고 말을 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문서의 경우 가상프린터 방식의 프로그램(PDFCreator, nPDF 등)을 이용하면 바로 PDF문서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그런 문서가 아닌 전자민원문서(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등), 토익성적표, 대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컴퓨터 상에서 실제 프린터로밖에 출력을 할 수 밖에 없는 문서들을 바로 PDF문서로 만들어 보자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전자민원문서나 돈을 주고 유료로 출력해야 하는 문서의 경우에는 IP네트워크 공유방식의 프린터거나 컴퓨터에 직접(다이렉트) 프린터가 연결이 되어 있으면 실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다. 하지만 IP방식이 아닌 일반적인 공유프린터로 사용을 할 경우 다른 공유자들 컴퓨터에서는 출력할 수 없다. 엑티브엑스 프로그램 상에서 차단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상프린터 방식의 프로그램(PDFCreator, nPDF 등)으로 바로 출력해서 PDF파일로 만들려고 해도 이미 출력할 수 없게 막아 놓았다. 할 수가 없는 것이다.

 

[PDF문서만들기] 1편 기초환경 구성 - 유료문서 및 공유프린터로 막힌 문서 출력

 



유사한 예로 인터넷을 살펴보니 프린터의 스풀 파일을 읽어서 PDF파일로 변환을 할 수 있다는 글(TOEIC 성적표 PDF로 출력하기)의 EMPSpoolViewer.zip 으로 한번 해 보았는데, 똘82닷컴은 프로그램상에서 에러가 나서 할 수가 없었다. 댓글로는 된다는 사람도 있는 것 같은데 되지 않았다.

또 다른 사이트(http://2fered.pe.kr/2016)를 참고하니 여기에 Printfil을 이용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조금 복잡하고 자세히 안내되어 있지 않다. 에디터로 2줄을 삭제해서 ps 파일을 만들고 어쩌고 되어 있는데, 똘82닷컴은 ps파일을 ps프린터로 출력해서 좀 더 간편하게 해결을 하는 것이다. 결론은 할 수 있다!!

인쇄 좀 할려는데, 또는 문서를 PDF파일이나 JPG 파일로 만들어서 제출하려고 하는데 프린터도 없고, 스캐너는 없고 참 난감할 경우가 있다. 회사에서 일하거나 프린터와 스캐너를 모두 갖춘 분들이라면 쉽게 프린터로 출력해서 다시 스캔떠서 파일로 만들어 버릴 수 있지만...
본인의 수중에는 프린터도 없고, 스캐너도 없고... 아무것도 없다면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할 것인가? ㅋㅋ 가난한 대학생의 경우라면? 대학교의 사무기기도 잘 활용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그 방법을 똘82닷컴이 알려드리겠다. 그것도 스캐너로 스캔해서 만들 PDF파일보다 깨끗하고, 깔끔하게 바로 PDF파일로 변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이다. 취업준비생이라면 입사지원시에 잘 써먹을 수 있는 정보가 될 것이다.

한가지 참고할 것은 똘82닷컴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전자민원문서나 유료문서 등을 PDF로 만들어서 사용을 하는 것은 알아서 하시고, 그 사용으로 인해서 생기는 법적 문제나 문제점에 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토익성적표를 PDF파일로 1개 만들어서 여러군데 제출했는데, 원본대조확인을 많이 해서 성적표의 진위여부를 알 수 없다거나 점수 판단(?) 또는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로 입사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승진에 문제가 생긴다면 똘82닷컴은 책임을 못 진다는 것이다. 똘82닷컴은 PDF문서 만드는 방법을 프린터와 스캐너 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릴 뿐이다.

PDF문서를 만들기를 해서 '사본'제출용으로 쓰거나 원본1회 제출용으로 사용하면 문제가 없을테지만, 1회성이 아닌 다수로의 원본 제출용도로 PDF파일을 제출할 경우 문제점은 알아서 책임을 지셔야 한다.

사설이 또 길어졌다. 프린터 없이! 그리고 스캐너 없이! PDF문서 만들기 혹은 JPG 그림파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단 PDF문서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 및 기초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므로 1편에서는 그것만 알려드리고 나머지 편에서는 실전 예제를 보여드리겠다.



1. 준비과정

(1) 일단 2가지 프로그램과 1가지 프린터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 PDFCreator : PDF 또는 JPG 파일로 변환
- Printfil   : 프린터 포트로 나가는 출력내용을 캡쳐하는 역할
- HP 레이저젯 5200 PS : 포스트스크립트(PS) 프린터 드라이버로 출력물을 PS파일 형태로 출력해 주는 역할


(2) 중요한 것은 Printfil은 셰어웨어로 설치 후 30일간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 후에는 사용이 불가하다.
    단, 무료로 계속 사용을 원하면 Printfil을 윈도우에 설치하기 전에 현상태의 시스템을 전체 백업을 해야 한다. Printfil을 프로그램 삭제(Uninstall)하고 재설치해도 기간은 1일부터 시작하지 않으니까... 백업을 한 뒤에 30일 동안 사용 후, 향후 또 사용할 일이 있다면 백업시킨 시스템으로 복구(복원)을 하면 꼼수로 계속 사용가능하다.

    백업이 불가능하다면 향후 포맷을 하면 다시 Printfil을 사용가능하다. 아니면 돈을 주고 구입을 하면 된다.
    윈도우 시스템 백업과 복구에 관해서 똘82닷컴이 개인 프리웨어인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Macrium Reflect Free Edition)를 이용한 방법을 소개해 놓은 것이 있으니 이용을 하면 된다.

[백업/복원]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Macrium Reflect Free Edition) v.5.0.4196
Macrium Reflect Free Edition 활용 #1 - 백업 이미지 만들기
Macrium Reflect Free Edition 활용 #2 - 부팅 USB메모리(복구용) 만들기
Macrium Reflect Free Edition 활용 #3 - 하드디스크 복원(복구)하기



(3) 앞서 말했듯이 일반적인 문서의 경우 PDF로 변환은 가상프린터 방식 프로그램(PDFCreator 등)만 있으면 바로 PDF 파일로 만들 수 있으므로 Printfil은 설치할 필요 없다. 그렇지 않는 문서의 경우에 활용을 하면 된다.


(4) 간단히 순서를 보면 아래와 같다. 여기서는 3단계까지만 설명하겠다.

 

 

PDF문서 만들기 과정

 





2. 포스트스크립트(PS)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 먼저 포스트스크립트(PS) 프린터 드라이버만 설치한다. 똘82닷컴에서 예전에 PS프린터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한 글이 있으므로 참고하면 된다.

[ps프린터설치]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파일(.ps) 만들기 / 포스트스크립트 인쇄, ps파일 pdf파일로 변환



  단, '1. 포스트스크립트(PS)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하기'까지만 하시고 나머지 '2. 포스트스크립트(PS) 파일 만들기'에서의 포트를 FILE로 변경 등은 하지 않는다. 유념하자. 그냥 프린터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된다.

- 그 때 소개할 때는 'HP Color LaserJet 3800 PS'를 설치했는데, 그걸로 해도 되고 'HP LaserJet 5200 PS' 혹은 다른 회사의 PS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상관없다.




3. PDFCreator(가상프린터) 설치

- 가상프린터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ps(포스크스크립트) 파일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PDFCreator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ps파일을 PDF 혹은 JPG로 마음대로 변환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추천을 하고 싶다.
  역시 똘82닷컴에서 PDFCreator의 설치방법은 설명해 놓은 것이 있으므로 참고하자.

[PDF변환] PDFCreator v. 1.2.3 / 가상프린터 방식




- 추가적으로 .ps파일을 PDFCreator와 연결하기 위해서 설치시에 체크표시를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기본값이 아니라 대부분 안 되어 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확인 또는 설정을 해 주면 된다.
  PDFCreator을 실행하자. 그리고 메뉴 중에 [Printer]-[Options]를 선택한다. 한글로 메뉴가 나오면 [인쇄]-[설정]을 선택하면 된다.

 

PDFCreator 환경설정

 




- 왼쪽편의 메뉴 중 [Program]-[General settings]를 선택하면 탭 메뉴 중 [General Settings 2]를 보면 바로 아래에 [Associate PDFCreator with postscript files]라고 버튼이 있을 것이다. 만약 한글화가 되어 있으면 [프로그램]-[일반설정]-[일반 설정2]에서 [포스트스크립트(ps)파일을 PDFCreator와 연결]을 클릭해 주면 된다.

  만약에 누를 수 있게 되어 있으면 클릭 해 주면 .ps파일과 연동이 되게 된다. 만약 버튼이 클릭할 수 없게 되어 있으면 이미 ps파일과 연동이 되어 있으므로 신경을 안 써도 된다.

 

 

PDFCreator 환경설정

 




- ps파일과 연동이 되면 이렇게 버튼이 비활성화(회색,회색글자) 상태가 된다. [Save]를 선택하고 PDFCreator은 종료해도 된다.

 

PDFCreator 환경설정

 




- 한글화가 되었으면 이렇게 회색상태(비활성화)의 한글로 포스트스크립트(ps)파일을 PDFCreator와 연결 됨을 볼 수 있다. [저장]을 선택하고 종료하면 된다.

 

PDFCreator 환경설정

 




- 여기까지 했으면 프린터 목록을 살펴보면 이렇게 PDFCreator와 HP 레이저젯 5200 PS 프린터 드라이버가 설치된 것을 확인 가능하다. 현재 3개가 나오지만, 똘82닷컴의 컴퓨터에는 프린터가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는 상태이다. 없다고 보면 된다.

 

설치된 프린터들 - 똘82닷컴

 





4. Printfil 설치 및 환경 설정

- Printfil은 한번 설치하면 30일간만 사용가능하고, 구입을 하지 않는 이상 현재의 시스템에서는 다시 재설치해서 사용할 수 없다. 셰어웨어인데 기술이 좋아서 인지 재설치하면 날짜가 초기화로 돌아가는 것을 아마 막아 놓은 것 같다. ㅠㅠ 포맷이나 시스템 백업/복구를 통하지 않고서는...
  Printfil 설치 및 환경설정에 관해서 똘82닷컴이 설명을 했으므로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환경설정까지 꼭 제대로 맞추어 주어야 한다!! 꼭!!

[셰어웨어] Printfil v.5.14 - 프린터포트(LPT1) 캡쳐 맟 파일 변환


 

 

printfil 환경설정

 




- 똘82닷컴 프린터 후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는 'C:\dol82net_print_wow'라고 새로 폴더를 만들었다.
 

printfil에서 만든 출력파일이 저장될 폴더

- 그리고 Printfil에서 출력내용의 파일이 만든 폴더로 저장될 수 있도록 환경설정 해 주었다. Path에서 폴더명 끝에 꼭 역슬래쉬(\)를 붙여주어야 함을 주의하자.

 

 

printfil 환경설정

 





5. 폴더의 확장자 보이게 설정하기

- 우리가 원하는 문서를 출력하면 폴더에 'OOOO.txt'라는 .txt 확장자의 파일이 생긴다. 이것을 .ps파일로 확장자를 수정해 주어야 하는데 확장자가 안 나오도록 보통 윈도우에서 설정되어 있으므로, 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해 주어야 한다.
모든 근본이 중요하다고, 파일의 이름은 정확히 다 보이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내컴퓨터]로 들어가든지 아무 폴더를 하나 선택해서 메뉴 중에 [도구]-[폴더옵션]을 선택한다.

 

폴더옵션-도구-폴더옵션

 

 




- 탭 메뉴 중 [보기]를 선택하고 '고급설정'부분에서 조그만 내려오다 보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에 체크해제를 하자. 이미 체크해제가 되어 있으면 그대로 있으면 된다. 체크해제를 한 뒤에 아래의 [확인]을 누르고 빠져 나오면 된다.

 

폴더옵션-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체크해제

 





이상 PDF문서 만들기의 기초환경 구성이 모두 끝났다. 좀 길어보이는가? 복잡한가?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좀 늘어지게 설명을 하다 보니까 그럴 뿐 프로그램 설치만 좀 하면 거의 끝난셈이다.

이제는 출력하고 약간의 파일이름 변경만 하면 PDFCreator로 손쉽게 PDF파일 혹은 JPG 파일로 문서를 만들 수 있다.

프린터가 없어서 혹은 스캐너가 없어서 또는 컴퓨터 밖에 없어서 전자민원문서 및 토익성적표, 대학교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을 출력을 포기한 분들은 이제 무제한으로 사본출력(?)도 가능한, 깨끗한 원본 PDF파일을 만드는 방법이 다음편에 이어지니 기대하시라~

[ 관련글 ]

[PDF문서만들기] 2편 주민등록등본 PDF, JPG 파일로 만들기 / 무료발급
[PDF문서만들기] 3편 토익성적표(TOEIC) PDF, JPG 파일로 만들기 / 무한사본
반응형

댓글